나는 유튜브 채널은 약 2년가까이 운영중이며 현재 구독자는 2천분 정도이다
주로 나는 채널에서 코딩에 관한 내용을 다뤘는데 조회수가 잘 나오지는 않는다
유튜브에서는 사람들은 코드를 보고싶어하지는 않는것같다.
코드를 보기보다는 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듣기를 좋아하는것 같다.
유튜브를 보며 코드를 이해해야하는 노력을 들이고싶지는 않은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개발 관련된 동기부여 영상이나 누군가의 경험담과 같은 이야기, 취직과 퇴사와 같은 이야기, 돈번 이야기 혹은 현재 트렌드와 같은 그런 코딩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가 선호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나는 코드를 논하는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유튜브의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린다는것은 봐주는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꽤 없다는 점이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나는 내가 원치 않더라도 사람들이 원하는것을 찾아서 그것에 대해 논하는 수밖에 없는것이다
매우 큰 딜레마인것이다
내가 원하지 않는것을 내가 양질의 컨텐츠로 만들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있기도 하다
사람들도 원하고 나도 논하고싶어하는 컨텐츠를 찾는것이 중요해보인다
그런점에서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써 내려가는 것은 도움이 되는것같다
이야기거리를 글쓰는 과정에서 떠올릴 수 도있는것이라 생각되서 글을 좀 이렇게 써보고 있다
나는 이 유튜브를 2년간 혼자서 혼자고민하면서 만들어갔다
이건 마치 우물안의 개구리와 같았다
그러던 중 유튜브를 시작하는 친구가 생겨서 친구와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됐다
이 친구는 이전에 유튜브에서 여러번 지금의 나처럼 실패를 했던 경험이 있던 친구였다
이번에 새롭게 재 도전하는 친구였는데 이 친구는 이번에는 성공했다
이 친구와 유튜브의 성격과 흐름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누게 되면서 나는 지금까지의 모습은 글러먹었다는 것을 더욱더 명확하게 알게되었다
역시 사람은 혼자있으면 생각마저 고립되게 되는것같다
생각이 고립되는건 시간낭비를 만들수도 있는거다
2년간 혼자 고립된 결과 나는 2년간 망한 유튜브를 계속 붙들고 있던 것이였다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 Recent posts